Invest Note/배당 투자

2023년 9월 배당 투자 결산 (배당금, 배당주식, 배당주 투자)

FrostFlower 2023. 10. 6. 00:42

 

 

9월 배당금 현황

 

'23년 9월 배당 수령 금액 : $   376.60

'23년 9월 배당 누적 금액 : $ 6388.56

 

해외 주식 :

 - 배당지급 종목 : HRZN, PSEC, TPVG

 

배당금 결산 후기

배당 투자를  '2021년 2월' 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약 3년차가 되어가는듯 하다.

어릴적부터 경제와 투자 등에 관심이 많았으나 취업하기 전까지는 직접 투자를 시도해보지는 못하였다.

취업 후, 첫 투자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투자 자본금을 만들기 위해 매월 월급의 일부를 계좌를 분리하여 저금을 시작하였고

그와 동시에 투자처를 찾기 시작하였다.

 

대학생 때, 당시 적은 금액이나 10만원으로 국내 주식 '삼성전자'를 잠깐 투자하였었고 부족한 지식으로 약간의 손해를 보고 매도를 한 기억이 있다. 이때는 정말 별다른 생각이 없이 국내에서 제일 인기가 많고 우량주라고 들었으니 투자를 시작하였던걸로 기억한다. 그때를 생각하면 참 모르는 부분이 많았구나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당시 암호화폐 인기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많은 암호화폐 중에서 '넴(XEM)' 코인을 투자하였지만

이마저도 잠깐 오르는듯하더니 얼마지나지 않아 -90 % 가 되었고, 지금도 속 쓰리지만 매도하지 못하고 가지고 있다.

( * 언젠가는 비트코인 처럼 갑자기 뜨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가지고 있지만 )

 

이때 손해를 본 기억으로 단기간에 일확천금과 같이 큰 수익을 바라는건 나의 성향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게된다.

좀 더 안정적이면서 꾸준한 성장과 이익을 낼 수 있는 것이 없을까 하던 중 찾게 된 것이 '해외 배당 투자, 금(실물자산)' 이였다.

이후는 여러 고민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결정한 후, 빠르게 당시 모아둔 금액을 선정한 배당 종목과 금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아무튼 지금까지 블로그를 시작해볼까 고민 끝에 첫 결산 게시글을 작성하였는데,

차차 여러 게시글을 작성하며 기회가 된다면 지금까지의 투자 스토리도 기록겸 적어볼까 한다.

 

배당금 세부 내역

 

표 - 배당금 수령

종목 배당 수령일 보유 수 주당 배당금 배당금 (USD)
HRZN 2023-09-18 1060 0.11 116.6
PSEC 2023-09-21 1000 0.06 60
TPVG 2023-09-29 500 0.40 200
합계 (세전, USD) 376.6

현재 보유종목은 대부분 '미국 BDC 종목'을 위주로 보유한 상태이고, 배당금은 분기, 월 단위로 수령 중에 있다.

초기에는 필수 소비제, 통신, 산업제 등도 보유하고 있었으나 배당 수익률 상향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리벨런싱을 실시한 상태이다.

 

 

표 - 전체 배당 내역

위 표가 첫 배당주 투자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수령한 배당금을 정리한 표이다.

전체 내역이라 이미지가 작아 보이긴하나, 참고용으로만 첨부하였고 추후는 년도별로 첨부할 예정이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약 3년을 배당 투자를 실시하며 느낀점은 초기 적은 금액으로 시작하였지만, 꾸준함과 배당금 재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월별 수령 배당금이 증가하며 조금씩 속도가 붙고 있는게 보인다.

 

배당금 투자로 느낀 장/단점을 정리하며 이번글을 마무리 합니다.

 

장점 :

 - 주가 흐름에 '일희일비' 하지 않아도 된다.

배당금 지급력과 배당컷 여부에 대한 확인이 된다면 이후는 주기적으로 경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속도로 대응 전략을 계획하면 된다. 배당금을 수령하고 있으면 하락 시기에도 버틸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으며 또한 하락 시 저가 매수로 수량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

 

- 배당금 재투자를 통한 복리효과

수령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방식을 통해 복리효과를 얻을 수 있다.

초기 금액이 작을 수 있으나, 지속적인 월 투자금(근로 및 사업 소득 등) + 배당금을 투자하며 자산 증가 속도 향상을 얻을 수 있다.

 

단점 : 

- 주식 종목에 따른 투자 리스크(배당컷, 주가하락, 상장폐지 등)

어느 투자나 원금손실에 대한 리스크는 모두 보유하고 있다. 주식, 암호화폐, 실물자산(금, 부동산) 등 각 항목별 투자 리스크 정도는 다를 수 있으나 모두 리스크를 내포하고 있는 것은 동일하다.

 

그 중 배당 투자의 대표적 경우는 '배당컷' 리스크가 있다.

배당금 재투자를 통해 복리 효과를 얻고자 하였으나 보유 종목의 수익률 저하, 종목 자산 감소 등으로 인한 배당컷이 발생할 경우 배당 투자의 이점이 사라질 수 있다. 대표적으로 초고배당률을 가진 종목의 경우 그러한 상황을 종종 볼 수 있으며, 배당을 재개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게 언제가 될지는 기약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첫 결산 글로 긴 내용이 되었지만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들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